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신세계 세 남자의 다른 신세계에 관한 이야기

by HoyneyBee 2023. 5. 4.

세 남자가 가고 싶었던 서로 다른 신세계

영화 신세계는 2013년에 나온 한국 갱스터 느와르 영화 입니다. 연기파 배우 이정재, 최민식, 황정민이 주연을 맡아 주목을 받은 영화로 <부당거래, 악마를 보았다> 시나리오 각본을을 썼던 충무로 스타 작가 박훈정 영화 입니다. 이 영화는 <혈투>이후 두번째로 메가폰을 잡은 작품으로 사이나이픽처스, 페퍼민트앤컴퍼니가 함께 제작 하였습니다.  개봉일은 2013년 2월 21일에 처음 개봉 하였고 2020년 5월 21일 재개봉 하였습니다. 상영시간은 134분이고 관람 등급은 18세 청소년 관람 불가 입니다.

경찰청 수사기획과 최민식(강과장)은 최대 범죄 조직 '골드 문'이 기업형 조직으로 세력이 커지면서 신입 경찰 이정재(이자성)에게 잠입 수사를 맡게 됩니다.  그러다 8년뒤 이자성은 골드문 2인자이면서 그룹 실세인 황정민(정청)의 오른팔까지 되게 됩니다. 검찰 수사에 혐의 없음을 받고 석방된 골드문 석동출 회장이 갑자기 교통사고로 죽게 되자 강과장은 후계자 결정에 직접 설계하는 "신세계" 작전을 펼치게 됩니다. 피도 눈물도 없는 후계자 결정 가운데서 정청은 8년전 고향 여수에서 만나 형제처럼 지내는 자성을 더 믿고 의지하면 신뢰 한답니다. 한편, 작전을 성공 시키려는 강과장은 계속 자성의 목을 조여가는데 조금씩 신분이 노출될 위험에 처한 자성은 자신을 배신 할지 모르는 경찰과 형제처럼 대하는 정청 사이에서 갈등을 하게 됩니다.

이 영화는 경찰이 조폭 사이에 잔입하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영화로 만든 설정으로 무간도 트릴로지, 디파티드, 도니 브래스코와 비슷하고 라이벌이나 방해 되는 사람들을 제거 하는건 대부와 비슷 합니다. 신세계는 유명한 범죄 영화들을 모아서 만든 짜집기와 비슷하다는 평도 있지만 비교 되었던 작품들과 이 영화 신세계를 다 재미있게 봤다고 합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영화지만 출연하는 배우 모두 연기력이 좋았기 때문에 연기력에 이의를 가진 사람은 없습니다. 특히 황정민에 대해서 연기력이 정말 좋았다는 찬사가 쏟아 졌는데 동적이고 감정 변화 폭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일관된 감정선을 가지고 있는 이정재와 최민식 보다 더 큰 연기력이 부각 됩니다. 그리고 조연으로도 나오는 박성웅 또한 존재감을  보여 줍니다. 

 

영화 신세계 출연배우 역할들

영화 신세계는 연기파 배우들이 대거 출연 하였는데 출연 배우들의 역할들을 소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재(이자성)은 북대문파 2인자 골드문 영업이사 이지만 골드문에 잠입한 경찰 입니다. 정청의 오른팔로 여수에서 건달일때부터 호형호제 하던 각별한 사이로 자성과 만난 후 정청의 일이 잘 풀리자 자성을 형제처럼 대해 주게 됩니다. 잠입한 경찰이지만 나중에는 완전히 조폭으로 전향하여 타락한 인물처러 보이지만 작중 분위기나 이자성이 처해진 상황을 봤을때는 단순한 개인 욕망으로 타락 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황정민(정청)은 북대문파 두목이자 골드문 전문 이사로 쉴 새 없이 감정 변화가 많이 들어 내는 캐릭터 입니다. 북대문파 3인자나 2위 장수기가 숙청되어 뒷방 늙은이로 전락 하면서 서열 2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믿고 형제처럼 생각했던 자성이 경찰으로 자신을 배신한 것을 알면서도 진실을 묻어줌으로써 자신의 죽음을 무릅쓰고서라도 용서 해주고 보호 해줍니다. 최민신(강형철)은 경찰청 수사기획과장으로 조직폭력집단 골드문을 장악하기 위해 경찰 잠입작전 "신세계"를 기획하고 실행에 옮기게 됩니다.

 

흔한 소재 같으나 흥행한 신세계

영화 신세계는 앞서 말한듯이 다른 작품들과 비슷하다는 평이 있었지만 개봉 첫날, 전국 1천만 관객 가까이 끄는듯 폭발적인 흥행을 거두면서 <7번방 선물>과 500만 관객을 넘긴 <베를린>을 제치고 전국 16만 8천 관객을 넘으면서 박스오피스 1위로 올랐습니다. 2013년 2월 24일에는 103만을 넘기면서 3월 11일까지 전국 344만 관객이 넘기고 최종 누적 관객수 486만 2418명을 기록하면서 대박을 쳤습니다. 이 영화가 흥행 하였기 때문에 감독은 무간도처럼 시리지르 계획되었다고 밝혔지만 프로젝트가 무산되고 배우들 스케줄과 감독 스케줄이 맞지 않아 못찍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댓글